곧있으면 넷플릭스에서 지옥이 오픈한다. 단순 영상으로 봤을때는 잘만든 영화인듯하지만, 지옥에서 주료하는 메세지는 어떠한것인지 솔직히 이해를 못하겠다. 그래서 네이버 웹툰으로 몇번을 보았다. 몇번을 보다 보니 넷플릭스 지옥 다시보기 기대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여전히 어떠한 메세지를 주려고 하는것인지 모르겠다. 무슨 메세지인지를 자료를 찾아봐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 ㅜㅜ 나는 이 웹툰을 보고 단순하게 느낀게 몇가지 있는데, 이러한 환경과 상황에서 인간이 얼마나 잔인해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상황에서도 권위와 이득을 취하려는 사람들이 보이더라!
개인적으로 상황과 배경을 작가는 설명을 안해준다. 단지 이러한 상황과 배경이 놓였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웹툰으로 표현 한 것 같다.
너무 나에게 어려운 웹툰이였던 이유가 전반적인 배경지식이 없이 스토리가 흘러가다보니, 등장인물들의 심정을 대입해서 봐야하는 웹툰이였다. 그래서 몇번을 봐도 이해가 가지 않았었던것 같다. 솔직히 지금도 어떠한 메세지를 주고 싶은지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단지 킬링타임?
넷플릭스 지옥 다시보기 전에 웹툰을 먼저 보는 것을 추천

솔직히 웹툰 지옥을 이해를 못하기 때문에, 넷플릭스 지옥 다시보기를 해도 이해를 못할 듯 싶다. 이해를 못했지만 내가 본 생각과 느낌을 적어본다. 이게 작가의 의도인지는 잘 모르겠다!!
1. 상황 그리고 배경
어느날 갑자기 인간들은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고지’를 받게 된다. 너는 몇년 몇시 몇분에 지옥으로 가게 될것이다. 처음에는 이러한 고지를 받는 사람들이 과거 죄를 지은 사람들이 부각이 되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무차별적으로 ‘고지’를 받는 다는 것을 알게 된다.
고지를 받은 사람들은 다른 존재에 의에 몸이 갈갈이 찢기고 불타서 죽게된다.

왜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는지는 자세한 설명이 없다. 갑자기 이런 상황이 발생된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상황이 왜 생기는 것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지않다. 단지 이러한 상황과 배경이 생겼을 때 인간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고 어떠한 심리를 가지게 되는지를 보여주려고 하는것 같았다.

넷플릭스 지옥 예고를 한번 보길 바란다. 잘 만들었다.
2. 상황과 배경을 받아들였을때 3가지 부류의 사람들
어느날 갑자기 인간들이 직면한 기적인지 저주인지 알 수 없는 초자연적 현상.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을 감당하기 위해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지옥.
네이버 웹툰 줄거리
네이버 웹툰의 줄거리를 보면 ‘감당 할 수 없는 현실을 감당하기 위해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지옥‘이라고 되어 있다. 내가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저 내용을 보았을 때 상황과 배경은 변하지 않았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보여주는 것이 목적인것 같다라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부분으로 보았을 때 3가지 부류의 사람들이 보이게 된다.
a. 받아들이고 상황과 배경을 이용하려는 사람 (새로운 질서)
b. 과거의 질서를 지키기려는 사람
c. 상황과 배경은 모르겠고, 내 주위를 지키려는 사람
무엇이 맞다 틀리다는 각자가 판단을 해야한다. 하지만 저러한 상황 배경이 만들어진다면, 작가는 3부류의 사람들이 나올거라 예상을 한 것 같다.
3가지 부류의 사람들은 3명의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그려지고 있다.
그리고,
이 3부류의 사람들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흘러간다.
하지만 웹툰 2부에서는 a와 b 종류의 사람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모여 조직간의 갈등을 보여주는데, 이 부분은 웹툰을 통해서 보길 바란다.
넷플릭스 지옥을 웹툰 1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낼 것 같다!

a. 받아들이고 상황과 배경을 이용하려는 사람 | 새로운 질서를 만든다

자세한 내용을 스포가 있어서 , 인물 배경을 설명 못하지만, 새로운 환경 새로운 상황을 받아드리고,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인물이다. 이런 사람들은 좋게 이야기하면 개척자라고 하지만, 평소 만족한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는 빌런이 될 수 있는 인물이다.
웹툰의 인물 흐름도를 보게된다면 굉장히 중요한 역활을 하는 인물이다. 어떻게 보면 조커와 같은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이러한 말도 안되는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더 큰 혼란이 올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또한 이러한 상황과 배경을 이용하여, 죄인을 살해하기도 한다.
b. 과거의 질서를 지키기려는 사람

1부에서 변호사 역활도 나온다. 우연치 않게 사건을 맡게 되면서 이 상황배경에 중심 인물이 되어 간다. 사람들의 혼돈을 막기위해 정진수를 막으려고 하지만, 어머니와 본인이 위기에 처하게 된다.
안타까운 것은 의지를 가지고 움직이는 정진수는 실행을 하고 있었고, 정진수를 막기위해 움직인 민혜진은 사건을 파악하고 있었다. 이 차이점이 무엇이냐??
실행을 하는자와 명분을 찾아내어 지키려는 자가 붙었을 때…
실행을 하는자를 막기는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공감이 된다!!
c. 상황과 배경은 모르겠고, 내 주위를 지키려는 사람

가장 일반적인 사람들의 심정이 이렇지 않았을까??? 진경훈 형사는 사연이 있다. 과거 아내를 마약 투약범에게 살해를 당하고 아들과 살고 있었는데, 진성호는 진경훈 아들과 함께 이 살인범을 죽인다. 진경훈은 사회질서를 지키는 경찰이다.
이러한 경찰이 안그래도 상황 배경이 혼돈으로 정신이 없는데, 아들까지 살인 사건에 개입이 되자, 아들을 찾기위해 진성호를 끝까지 추격하게 된다.
3. 넷플릭스 지옥 다시보기 포인트
개인적으로 웹툰 지옥을 보고 느낀것은 사람의 진성호는 천재이다. 의지를 가지고 있는 천재이고, 천재가 실행을 하였을 때 얼마나 사회적으로 무서운 일을 일으키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물론 넷플릭스 지옥 다시보기 해보고 영상에서 어떠한 메세지를 주려는지는 봐야한다.
일단 웹툰은 인물들이 중심이 되어 흘러가는 웹툰이라기 보다는 각 인물들이 ‘의지’를 중심으로 봐야한다.
이 ‘의지’는 지옥같은 환경에서도 사람들이 살아가기 의한 기폭제 역활을 해주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위험한 주제라는 생각이 든다.
웹툰은 네이버 웹툰에서 볼 수 있다. 만약 네이버 웹툰으로 보기 힘든 상황이라면 아래의 정보를 이용해서 볼 수가 있을 것이다.